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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해소되지 않은 불확실성 (2019.10.14 신영증권)

경제적 독립 2019. 10. 14. 18:27

■ 2019.10.14 신영증권

3Q19 매출 25,631십억원(+4.9%), 영업이익 397십억원(YoY+37.3%, OPM 1.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미국 엔진 집단소송 전격 화해 합의와 관련된 6천억원의 비용 (화해 보상금 46십억원+충당금 554십억원)이 발생하여 당초 예상치 975십억원을 하회 할 것. 이번 합의로 5건의 집단소송이 마무리될 전망이나, 12건의 집단 소송이 남아있고(이중 세타2 GDI엔진이 일부 포함된 건은 8건), 이번 합의가 美검찰 조사와는 별개라는 점, 아울러 MY2015~2019 모델도 MY201114와 유사한 결함 리스크를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 불확실성 요인으로 남아있음.

이번과 같은 대규모 엔진 문제가 지난 3년간 연 1회 정도 발생해온 점과, 발생 시점, 재무적 영향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 주가 상승에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

2Q19末 현대차 판매보증충당부채 잔고는 5.3조원으로 2011~15 평균 5.8조원대비 10% 가량 낮은 수준. 2015년부터 3Q19까지 4차례 GDI엔진 결함 관련 충당금을 적립했음 에도 MY201114 세타2 GDI엔진이 탑재된 차량의 지속적인 리콜로 충당금이 소진된 영향으로 판단. 이에 3Q19 충당금 적립으로 인해 판보충 잔고가 과거 평균 수준으로 회귀할 것으로 예상되나 충분히 충당금을 적립했다고 보기는 어려움

1) GDI 엔진이 출고 3~4년 이후부터 내구성 문제를 일으켜왔기 때문에 향후 쎄타2 GDI 엔진이 탑재된 MY201519 모델에서도 MY2011-14모델과 유사한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을 염두해야 할 것 2) 아울러 美검찰의 조사가 결함 은폐, 축소 여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번 합의가 잠재적 과징금 리스크를 해소했다고 보기도 어려움. 3) 아울러 2010년부터 올해 8월까지 미국에서 생산되어 제3국으로 수출된 차량 38만 대 역시 이번 추가 충당금 적립 및 보상대상에서 제외되었음.

상기 3가지 요인은 중장기적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며 주가 상승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현대차 관련주 주가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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