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하는 삶/배움

샌드타이거의 9단계 종목선정 방법 (2021.2.16 머니투데이)


■ 샌드타이거의 9단계 종목선정 방법 (2021.2.16 머니투데이)

1단계는 당기순이익을 보는 거에요. 적자기업은 탈락시키고 매년 실적이 성장하는 기업을 찾는 거죠.

2단계는 시가총액입니다. 주식 수가 몇 개냐에 따라 주가 5만원짜리가 5000원짜리보다 쌀 수 있거든요.

3단계는 PER(주가순이익비율)를 봅니다. 단순하게 보면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는 거에요. PER이 10배면 투자금을 10년만에 회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과거 실적이 아닌 미래 PER를 봐야 한다는 거죠.

4단계는 안정성을 볼 수 있는 재무비율이에요. 부채비율, 당좌비율, 유보율이 있는데 포털사이트에 친절하게 다 나와 있습니다.

5단계는 뉴스와 공시를 보고 호재나 악재를 살펴봐야 해요. 중요한건 호재를 찾기보다 악재 기업을 피해야 한다는 겁니다.

6단계는 시가배당률(배당금/주가)이에요. 배당금이 높은 기업들은 매력적이죠. 초보 투자자들은 배당 안주는 기업들은 안 사도 돼요.

7단계는 최대주주의 지분율입니다. 최대주주 지분율이 높으면 배당을 많이 할 수 있고요. 반대로 지분율이 낮으면 경영권 분쟁이 일어나는지 잘 살펴야 합니다.

8단계는 매출채권 회전율과 재고자산 회전율이에요. 쉽게 얘기해서 외상값이 잘 들어오는지, 재고가 잘 순환되는지를 보는 겁니다.

9단계는 PBR(주가순자산비율)이고요. 마지막 10단계는 자신의 생각입니다. 이 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사지 말아야 할 이유를 잘 정리해서 다른 사람도 설득할 수 있을 정도가 돼야죠.


※ 출처: 2021.2.16 머니투데이

http://naver.me/5y4cPyXB

'3000만원→8억' 만든 개미 "손절매 절대 안해, 버텨라"[부꾸미TALK]

[머니투데이 김사무엘 기자] ['샌드타이거샤크' 박민수 작가①] "상어는 먹이를 물면 이빨이 뽑히기 전까지는 절대 놓지 않아요. 주식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번 (종목을) 물면 수익이 날 때

n.new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