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12.02 유안타증권
2019년에 진행되었던 현대차의 ASP 개선은 2020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19년 ASP 상승의 주 요인이 SUV 판매 비중이었다면, 20년은 SUV 판매 비중 확대 지속, 제네시스 브랜드 확장, 그리고 Sedan 판매믹스 개선(그랜저·쏘나타 비중 증가)에 기인한다고 판단한다.
2020년 글로벌 도매판매는 431만대로 전년대비 1.5%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주요 볼륨 모델의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시장 수요 둔화로 볼륨 성장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ASP 상승으로 매출은 110조원, 영업이익 4조 6,490억원으로 전망한다. 2019년 대비 환율 효과가 부정적(연평균 2.7%)이나 신차출시에 따른 믹스 개선 및 비용효율화가 진행되며 작년 품질비용에 따른 기저효과로 영업이익 32.3% 증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쎄타2엔진 관련 품질비용 추 가 발생 가능성은 낮지만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 17만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였다. 2019년 현대차그룹의 미래 자동차 산업(MECA)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진행과 친환경차에 대한 시장 지배력 강화는 동사에 대한 밸류에이션 재평가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3분기에 재차 발생한 품질비용 이슈 문제로 향후 추가적인 비용발생에 대한 우려도 존재한다.
2020년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효과 검증, 그리고 쎄타2엔진 이슈가 마무리되며 수익성이 상승할 수 있는 모습이 검증된다면 밸류에이션 재 평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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